(주)오아시스 종합건설, 2025년 건축명장 선정
- 다혜 이
- 9월 2일
- 1분 분량
(주)오아시스 종합건설이 2025년 건축명장에 선정되었다.
건축명장은 한국건축가협회, 새건축사협의회에서 선정하는 것으로, '좋은 건축 작품을 우수한 기술력과 신뢰도를 담보로 성실 시공해, 결실을 거둔 중소규모 건설사를 심사 후 선정하는 제도’로, 2012년 시작되어 올해 제14회를 맞이한 권위 있는 인증 제도이다.

건축명장 제도란?

목적
중소규모 건설사가 우수한 시공역량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 ‘좋은 건축’을 실천하도록 장려하고, 그 가치를 대중에게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축주는 믿을 만한 시공자를 고를 수 있고, 건축가는 자신의 작품을 지어줄 실력 있는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행 체계
선정 과정에는 건축명장 운영위원회가 참여하며, 예비 선정사 공시, 현장점검, 본심사, 추가 재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사가 결정
평가 기준
건축명장은 해마다 인증하며, 건축가의 추천과 선정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올해의 우수건설사'를 선정한다.
독립된 사업체로서 개인이 아닌 회사(법인)를 대상으로 하며, 집을 지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춰야 하고, 지속성을 확보해야 한다. 매년 한 개 이상의 시공실적을 제출해야 하며, 건축주와 직접 계약하여 수행한 실적만 인정한다.
안정적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재무상태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조달청 발표 종합건설업 부채비율 2배 이하, 신용평가 B0 이상)
역사와 확장성
건축명장 제도는 2012년에 도입되었고, 2025년 현재 제14회를 맞이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한국 건설업계 중소기업의 품질과 장인정신을 인정하는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의의
건축명장에 선정되었다는 것은 회사가 안정적이고, 건축가의 인정을 받은 곳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